알레르기 면역치료

> 질병정보 > 알레르기 면역치료

알레르기 면역치료

면역치료란?

알레르기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서 그 질환의 원인이 되는 항원을 낮은 농도로부터 소량씩 투여량을 증가시켜 환자가 이겨 낼 수 있게 증량 투여하여, 면역력을 얻음으로서, 과민반응을 줄여,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게 해주는 치료입니다.

다른 방법으로는 원인 항원을 회피할 수 없는 경우, 증상이 장기간 지속되어 불편감이나 치료 경비를 보상하고도 남는 경우, 흔히 사용하고 있는 항히스타민제와 스프레이 치료에도 효과가 불충분한 경우에 적용 가능하며, 특히, 초등학교 저학년 이상의 환자에게서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. 하지만,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치료법은 아닙니다. 나이가 너무 어리다거나, 중증의 천식환자의 경우, 심각한 면역질환 및 임신중인 경우에는 할 수 없습니다.

면역요법은 크게 설하면역(혀밑에 녹여먹는 방법: 타블렛타입과 물약타입으로 나뉨)과 피하면역(주사제방식)으로 나뉘어집니다. 또한, 설하요법, 피하요법 모든 면역치료는 3년~5년정도의 장기간 유지해야 합니다.

설하요법의 종류
  • 물약타입) 스타로랄
  • 타블렛 타입) 액트에어 설하정
  • 타블렛 타입) 라이스 설하정

설하요법 면역요법은 약 종류들마다 보관법(타블렛타입 : 실온, 물약타입 : 냉장) 및 사용법이 다를 수 있으나, 피하면역요법에 비해 치료과정의 고통이 없으며, 아나필락시스 발현 위험이 낮아 안전성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. 또한, 병원에 자주 올 수 없는 중고등학생이나 직장인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. 단지, 모든 항원에 대해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, 원인 항원이 집먼지 진드기일 경우에만 제한적인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.

피하요법

위 그림과 같은 집먼지 진드기에 대해 제한적인 설하면역요법에 비해 피하면역요법의 장점은 최대 6가지 원인 물질을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, 가격적으로는 저렴한 편이며, 병원에 정기적으로 방문하게끔 함으로써, 치료에 대한 순응도가 좋을 수 있으며, 설하면역요법에 비해 많음 임상경험이 축적되어 있어서 중요 알레르겐에 대한 유지용량이 정해져 있습니다.

이 두가지 요법 모두 치료 효과를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3~5년 이상 면역 치료를 받아야 하며, 효과적인 치료로 알려져 있습니다. 따라서, 각각 요법 모두 장단점이 있고, 각 환자 및 클리닉마다 적절한 방식을 선정하여 치료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.

우리 어지럼증 네트워크의 병원에서는 설하면역치료뿐만 아니라, 다양한 항원을 대상으로 치료할 수 있는 피하면역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.